설날 2.5 (음 1.1) 오후에 거가대교 개통후 한번도 가보지 못해 가족나들이로
거가대교 나들이릏 하기로 하고 출발하다. 관광객의 혼잡으로 진해용원으로
가지 못하고 창원 외곽지역 설로 설치된 창원덕산방향으로 내비가
안내해 처음 가는 도로로 창원경제구역 도시 용원으로 연결된 도로를 따라
부산신항쪽 도로로 거가대로에 진입할수 있었다. 관광객이 몰래 정차가 되어
가덕도 대교를 타며 부산신항을 바라보며 엄청난 규모의 신항을 바라보며
차중 감상하였고 신항에 적재돤 화물에 놀라기도 했다.
거가대교 가덕도 쉼터 (휴게실)에서 간단히 늦은 식사하고 쉼을 가진후
오후에 가족 마금산 온천계획으로 거가 대교를 타고
거제 유호리에서 회로하기로 했다.
가덕도∼대죽도(3.7㎞) 구간은 해저 침매터널구간이며,
대죽도∼중죽도∼저도∼거제 유호리(사장교4.5㎞) 거가대교는 8.2Km
엄청난 규모의 거가대교였다.
거가대교 개요
거가대교는 가덕도~대죽도~중죽도~저도~거제 유호리를 연결하는 8.2㎞의
교량으로 폭은 21~35m이며 왕복 4차선이다. 8.2㎞ 중 가덕도~대죽도 간의
3.7㎞는 해저 침매 터널 구간이며, 대죽도에서 거제 유호리까지의 4.5㎞
구간에는 섬을 연결하는 2개의 교량과 접속교가 건설되어 있다
거가대교의 개통으로 부산에서 거제까지의 거리가 140㎞에서 60㎞로
단축되고, 통행 시간은 2시간 1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되었다. 거가대교의
부속 시설로는 가덕도 휴게소와 홍보관[부지 면적 5만 6,004㎡, 건축 총 면적
3,685㎡의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 거제도 휴게소[부지 면적 2만
369㎡, 건축 총 면적 2,555㎡의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 등이 있다.
교량의 폭은 21∼35m이며 왕복 4차선이다. 교량 중 가덕도∼대죽도(3.7㎞)
구간은 해저 침매터널이며, 대죽도∼중죽도∼저도∼거제 유호리(4.5㎞)
구간은 섬을 연결하는 2개의 사장교인 2주탑(길이 919m, 폭 24m)과
3주탑(길이 676m, 폭 22m)으로 구성되어 있다.
거가대교는 총연장 8.2㎞(침매터널 3.7㎞, 사장교 4.5㎞)와 부산쪽
접속도로 7.9㎞(가덕대교 1.2㎞, 가덕터널 1.4㎞), 거제쪽 접속도로
17.85㎞(능소∼유호 구간 1.75㎞, 송정IC∼진목터널 구간 16.1㎞)의 ]
세 구간 33.95㎞를 통칭하여 거가대로라 부른다. 접속도로에는 1개의
교량(가덕대교)과 2개의 터널(가덕터널, 진목터널)이 있다.
-<부산향토문화백과에서 발췌>-